보내온 좋은글

2680. 왜 성공하고 왜 실패하는가?

행복을 나눕니다 2017. 9. 13. 04:22







왜 성공하고 왜 실패하는가?

 

사무엘서에는 대조적인 두 명의 성직자가 등장한다.

엘리 대제사장과 사무엘 선지이다. 사무엘서가 시작할 때 엘리 대제사장은 하늘 같이 높은 자리에 있었고, 사무엘 선지는 시골 영세농가의 아들이었다.

그러나 사무엘서가 진행되어 가면서 두 사람의 위치는 점차로 바뀌어 갔다. 엘리의 가문은 실패하여 몰락의 길로 갔고, 사무엘의 가문은 성공하여 당대의 명문으로 상승하였다.

 

그렇게 된 이유는 2가지이다.

엘리는 대제사장이면서도 자신의 관리를 게을리 하였디.

자녀들 관리에 완전히 실패했다. 엘리에게는 홉니와 비느하스라는 두 아들이 있었다. 이스라엘 전통에는 아버지가 제사장이면 아들도 제사장직을 승계하였다. 그런데 엘리의 두 아들은 제사장 신분이면서도 방탕하였다. 제사 드리는 물품들을 사취하였고 성전에 수종드는 여인들에게도 몹쓸 짓을 했다. 그런대도 자녀들을 귀하게만 여기고 아버지로서 제사장으로서 통제하지 않았다.

 

그래서 여호와께서 질책하시며 말씀하셨다.

"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내 처소에서 명령한 내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이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너희를 살찌게 하느냐?"(사무엘상 229)

 

이러한 엘리의 가문에 하나님께서 노하셔 재앙을 내리시고 엘리 가문에 약속하셨던 사명과 축복을 사무엘 가문으로 옮기셨다. 사무엘상 2장에 다음같이 말씀하셨다.

 

"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한날에 죽으리니 그 둘이 당할 그 일이 네게 표징이 되리라 내가 나를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을 일으키리니 그 사람은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할 것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리니 · · ·“(사무엘상 234, 35)

 

엘리 대제사장 가문의 실패와 사무엘 가문의 성공에 대한 말씀이다.

엘리 대제사장은 자기관리에 잘 못하여 비만으로 넘어져 목이 부러져 죽었고.

두 아들은 전쟁터에서 한꺼번에 전사했다.

.............

 

반면.

고생스럽지만,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따라 믿음으로 신실한 삶을 힘쓰던 사무엘은.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으로 이스라엘 전체의 영적인 지도자로 성공하였다.

-김진홍 목사의 아침묵상 2017-07-10 (사진-두레영성 수련원 돌 현판)

...........

 

  # 글을 읽고 또 한 번 확인 합니다.

성공은 누구나 바라는 것이고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지만, 그 목적과 방법이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해야 하고, 무엇보다 자기 관리와 주변 관리가 잘 돼야한다는 것을 말씀을 통하여 깨닫습니다. 성공한 것 같았으나 마지막에 실패의 쓴잔을 마시는 엘리, 가난하고 별 볼 일 없는 흙수저 출신인 사무엘은, 당시 환경으로는 희망이 보이지 않았으나, 부모와 자신이 하나님 앞에 엎드리고 순종하므로 성공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성공과 실패는 하나님께서 주관하신다는 것을 배웁니다. 성공과 실패의 근본은 그의 삶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느냐 불순종하느냐에 따라 하나님께서 주관 하십니다.-이박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