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

40. 교회 각종 모임 다 참석해야 하나?

행복을 나눕니다 2013. 5. 21. 05:50

 

 

교회 각종 모임 다 참석해야 하나?

모임의 성격이 각각 다르므로 참석하면 유익이 많으나 형편껏 할 일

하나님을 예배하는 시간은 반드시 참석하는 것이 성도의 본분

 

 

교회에서는 일요일을 주일이라고 합니다.

주일이라는 말은 이날이 우주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날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하루를 쉬면서 하나님을 예배하므로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우리에게 복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날이므로, 주님을 예배하며 헌신하고 봉사해야 합니다.


주일에 교회 모임마다 참석여부는 각자의 신앙과 형편에 따라야하지만 가능한 자기가 참석 할 필요가 있는 모임에는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모임의 성격이 각각 다르므로 받는 은혜도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새벽에 모이는 것은 하루의 첫 시간을 하나님께 드리며 기도로 은혜 받는 시간이고.

주일 낮에는 하나님을 예배하며 은혜 받는 시간이지만, 대형 교회는 교인들이 많아 한 번에 다 모일 공간이 없으므로 1부 2부 ... 로 나누어 예배하는데 이런 경우는 한 번만 참석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저녁(대부분 주일 마지막 예배)는 찬양과 헌신을 다짐하며 은혜 받기 위함입니다. 그 외에 각종 모임은 부서별 활동, 성경 공부, 회의 등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시간만 참석하려면 한 번만 참석해도 되지만. 자신의 영적 발전과 헌신을 위하여 다른 모임에도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조심 할 일이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가정이나 건강에 지장이 있거나, 월요일 직장이나 일상생활에 극복하기 힘들 정도로 애로가 있다면, 기도하며 제한적 참석을 고려해야 합니다. 월요일 직장에서 비실거리는 사람은 대부분 교회 봉사자들이라는 아름답지 못한 소문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하나님께 영광되지 못합니다.


주일에 각종 모임마다 참석하면 제일 좋지만, 그렇지 않다고 죄는 아니므로 믿음과 체력과 환경에 따라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최선을 다하여 조화를 이룰 줄 알아야 지혜로운 성도입니다. 그러나 주일에 오락이나, 기타 즐기는 일을 하거나, 교회 모임에 마땅히 참석해야하는 자리임에도 자기 취향이 아니라는 등의 이유로 참석을 거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자기가 참석해야 할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은 엄청난 영광이므로. 겸손히 감사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을 예배하는 시간은 꼭 참석해야하므로 혹시 출장을 갔다 해도 그곳 가까운 교회로 나가 하나님을 예배해야합니다. 성도는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존재하고,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고 은혜를 받고 쉼을 얻기 때문입니다.-이박준


* (신5:12)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게 명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 (겔20:12) 또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알게 하려 하여 내가 내 안식일을 주어 그들과 나 사이에 표징을 삼았었노라


* (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