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일 저런글

4904. 귤, 곰팡이 피지 않게 하는 비법

행복을 나눕니다 2023. 1. 18. 00:00

 

 

, 곰팡이 피지 않게 하는 비법

 

귤을 오래 보관하려면 귤 상자 바닥에 종이나 신문지를 깔고, 귤의 꼭지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상자에 넣는다. 귤끼리 표면이 맞닿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귤 한 상자를 방 한 켠에 들이는 계절이 왔다. 박스 안에 든 귤을 더 오래, 더 맛있게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지나치게 차갑거나 따뜻한 곳에 보관하지 않는다. 1도(℃) 이하 저온에선 귤이 냉해를 입어 신맛이 강해질 수 있다. 따뜻한 곳에 두면 과일의 호흡량이 커져 빨리 숙성되므로 오래 보관할 수 없다. 건조한 곳도 좋지 않다. 귤의 수분이 손실돼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온도 3~4도, 습도 85~90%의 정도가 귤을 보관하기 가장 좋은 조건이다.

 

상자나 비닐봉지에 여러 개의 귤을 한꺼번에 담아 보관하면 빨리 상한다. 귤끼리 맞닿으면서 수분이 생기는 탓이다. 귤들을 일정 간격으로 떨어뜨려 두거나, 표면이 서로 닿지 않게 알알이 종이나 신문지로 감싸는 게 좋다. 귤을 보관하는 상자의 바닥엔 신문지나 키친타올을 깔고, 귤 꼭지가 아래로 향하도록 넣는다.

 

락앤락 같은 밀봉 용기에 넣어 보관하면 공기 순환이 차단되며 생긴 알코올 탓에 귤에서 나쁜 냄새가 날 수 있다.

 

귤에 곰팡이가 피었다면 버려야 한다. 곰팡이가 핀 부분만 떼어내고 먹는 것도 좋지 않다. 귤처럼 무른 과일은 과일 속까지 곰팡이가 깊숙이 침투한다. 눈에 보이는 곰팡이를 제거해도 귤에 곰팡이가 남아있을 위험이 있다. 곰팡이가 핀 귤을 솎아내고 남은 귤들은 물에 깨끗이 씻어서 표면의 세균과 곰팡이를 없애준다.

 

귤을 먹다가 물리면 먹는 방법을 달리해보자. 귤을 160℃로 예열한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 10분 정도 껍질째 구우면 더 달게 먹을 수 있다.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가 없다면 전자레인지에 20~30초 정도 돌리는 방법도 있다. 실제로 제주도에서는 감귤 수확 철에 귤을 고구마와 함께 장작불에 구워 먹곤 했다.

 

이해림 기자 입력 2022.12.23 07:30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2/22/2022122201805.html 상자 속 귤, 곰팡이 피지 않게 하는 비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chosun.com)

.........

 

* (11:9-13)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10.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11. 너희 중에 아비 된 자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면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12. 알을 달라하면 전갈을 주겠느냐 13 너희가 악할찌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 기도는 예수님의 명령입니다.

기도는

성도의 영적 호흡이므로 쉬지 않고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하지 않는 심령은 영적으로 죽었다고 합니다. 숨 쉬지 않으므로....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하는 생활입니다. 하나님과 많은 대화하는 심령은 복됩니다.

 

기도는

우리의 삶에 지혜를 얻습니다.

 

▶자기를 위한 기도도 꼭 필요하지만.

이웃과 나라를 위한 기도는 하나님께서 더 기뻐하십니다.

 

기도하지 않음에도 잘 된다고 느껴지면 위험한 일입니다.

 

▶ 진실한 기도는

절대로 헛되지 않고

하나님의 때가 되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복되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기도는 씨를 뿌리는 아름다운 일입니다.

우리 모두 기도하기를 소원합니다.-이박준   (lee7j7@daum.net) (lee7j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