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

44. 교회가 가운을 사용하는 이유는?

행복을 나눕니다 2013. 5. 28. 05:30

교회가 가운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운으로 죄 된 자기는 가리고 하나님의 거룩함만 나타낸다는 겸손의 표시

지금은 본래 뜻 퇴색하고 권위와 아름다움으로 변질,


교회서 가운 착용은 목사 장로 성가대가 예배 시에 사용하고 있거나 했었습니다.

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을 때 입는 가운은 학문적 영광이요 전공 분야를 나타내기 위한 일종의 자기 영광을 위하여 사용했다면, 교회서 가운을 사용하는 이유는 멋도 자랑도 학문적 의미도 아닌 순전히 죄인 된 자기는 가운 뒤에 감추고, 하나님의 거룩함만 나타내고자하는 신앙적 의미로 착용하는 일종의 겸손의 상징입니다.


구약 시대는 하나님의 명하심대로 제사장들은 격에 맞는 예복을 갖춰 입으므로 권위의 상징이기도 했지만, 신약 시대, 즉 예수님 시대 이후에는 가운을 사용한 기록이 없었으나, 신학자들 의 학파들 견해와 교단성향에 따라 제사장 직무를 일부 담당하는 목사에게 가운을 사용하게 했으나 그렇다고 전적성경 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심지어 아름다움을 더하고 권위를  위하여 착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봅니다.


또 목회자들 중에는 목사 가운이 아닌 박사 가운을 입고 예배를 인도하는 모습도 종종 보는데 

아무리 학문적으로 인정받은 실력이 있다 해도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리에 자기 자랑인 학위 가운을 입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엔 많이 자제하고 있는 편이지만 한 대 믾이 유행한 일입니다.


가운의 색상도 여름에는 흰색, 그 외 계절에는 검정 색을 입는데, 시원함과 따뜻함의 인상을 주기 위함일 뿐 다른 의미는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 일부 교단을 중심으로 아예 가운을 입지 않고 예배를 인도하는 목회자도 많습니다. 가운 착용의 본래 의미인 죄 된 자기를 가리고 하나님만 나타낸다는 겸손의 뜻도 살리지 못 할 뿐 아니라 자칫 잘 못하여 구약시대처럼 권위의 상징으로 비춰 질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압니다.


따라서 가운 착용을 하거나 안하거나 성경에 어긋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이 만든 제도에 의하여 사용하는 가운을 보시고 더 좋아하시거나 그 예배를 더 기뻐하시는 것이 아니고, 순전히 예배 자들의 마음을 보시기 때문에 가운과 예배는 별로 상관이 없다고 봅니다.


참고로 절기에 따라 색상에 변화를 주는 스톨(Stole-領帶)도 마찬가지입니다. 고난 주간 부활절 성령 강림절 대강절 성탄절에 사용하는 여러 색상의 스톨역시 성경적 의미를 부여 하는데는 무리가 있습니다.-이박준


* (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