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일 저런글

3704. 취업 빨리 안 되는 사람

행복을 나눕니다 2021. 7. 7. 00:00

 

 

취업 빨리 안 되는 사람

이런 지원자는 취업이 빨리 안 되던데면접관이 꼽은 안타까운 유형 TOP5

 

면접관들이 보기에 취업을 빨리 못할 것 같은 지원자들이 있을까. 많은 지원자를 만나 본 만큼 자질을 파악하는 능력이 상당할 텐데, 면접관들은 몇몇 유형을 공통으로 취업이 쉽지 않은 유형이라고 입을 모았다.

 

24일 잡코리아가 기업의 채용 면접관 197명을 대상으로 ‘면접에서 만난 지원자 유형’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면접관 10명 중 약 9명에 달하는 89.8%가 ‘면접 참가자 중 ‘취업을 빨리 못할 것 같은 안타까운 지원자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러한 답변은 대기업(96.7%), 중견기업(80.5%), 중소기업(91.3%) 모두 높았다.

    

면접관들은 해당 지원자가 취업을 빨리 못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던 이유 1위로 ‘지원 분야의 전문지식 부족’과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는 점’을 꼽았다.

 

복수 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두 가지 항목에 대한 응답률이 각각 42.4%로 가장 높았다. 이어 면접관들은 ‘사회성이 부족해 보인다(34.5%)’거나 ‘지원 분야의 경험이 부족한(27.7%)’, ‘지나치게 개인적인 성향(27.1%)을 보인’ 지원자들 경우 취업을 빨리 못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고 답했다.

 

기업별로 대기업은 ‘지원 분야의 전문지식 부족’을 꼽은 면접관이 55.2%로 가장 많았고,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은 ‘질문 의도를 파악하지 못해서’라고 답한 면접관이 각 51.5%, 39.1%로 가장 많았다.

 

 

반면 면접에서 만난 지원자 중 ‘취업이 빨리 될 것 같은 생각이 든 지원자가 있었다’는 면접관도 90.9%에 달했다.

 

‘지원 분야의 풍부한 경험’(49.7%)과 ‘친화력이 좋고 대인관계가 원만해 보여서’(41.3%)라는 답변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어 ‘예의 바르고 성실해 보여서(34.6%)’, ‘협조적이고 조직문화에 잘 적응할 것 같아서(32.4%)’ 취업이 빨리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면접관이 많았다.

 

이 외에는 ‘질문의 의도 파악을 잘한다(26.3%)’거나 ‘지원 분야의 전문지식이 풍부해 보여서(22.3%)’, ‘눈치 빠르고 센스 있어 보여서(19.0%)’라는 답변이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에서는 기본적인 직무역량과 경험 등의 취업 스펙 외에도,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능숙하고 조직문화에 잘 어울릴 수 있는 예의와 배려심, 바른 태도를 보이는 지원자를 선호한다”고 조언했다.

 

동아닷컴 신효정ㅜ기자 hjshin@donga.com

입력 2021-06-24 17:50:00 수정 2021-06-24 18:20:18

https://bizn.donga.com/dongaTop/Main/3/all/20210624/107626571/2?ref=main

.......

 

 

* (출애굽기 321- )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 가짜 뉴스에 빠져 죽은 사람들

     옛날이나 오늘이나 사실이 아닌 가짜 뉴스를 퍼트려 사람을 현혹시키고 의심이나 두려움을 집어넣는 세력이 있습니다. 이에 빠지면 손해 보거나 죄를 범하게 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급에서 종살이에서 탈출하여 광야에 나온 지 50일 정도 되었을 때, 그들의 리드인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기 위하여 시내산으로 들어갔는데 40일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명령과 십계명을 받고 있는 중인데. 산 밑에서 모세를 기다리던 백성은 기다리다 헛소리하기 좋아하는 사람을 선두로 웅성거리기 시작합니다.

 

우리를 인도하던 모세가 어떻게 되었는지 모른다.”

이 말에 의미는, 모세가 죽었다. 모세가 우리를 버렸다. 우리를 인도하던 하나님이 우리를 떠났다. 라는 등등의 근거 없는 억측과 추측이 포함된 말이므로.

백성을 선동하고 의심과 두려움을 주기에 딱 맞는 말인 것입니다.

 

급기야는 백성의 지도자인 장로들도 동요하게 되었고 장로들은 무리 지어 최고 책임자 아론에게까지 압력을 넣게 됩니다.

 

아론은 그게 아니라고 했겠지만, 워낙 무리의 요구가 강하여 마침내 굴복하고 금으로 송아지를 만들어 이것이 우리를 인도할 신이라 선포하고 하나님 앞에 큰 죄를 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 수천 명이 죽게 됩니다.

 

대한민국도 이명박 정부 때 “미국산 소고기를 먹으면 광우병에 걸린다.”는 가짜 뉴스로 온 나라가 시끄러웠고 급기야는 아기를 태운 유모차까지 끌고 나와 데모에 참가하는 진풍경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는 전부 선동 꾼의 계획된 가짜 뉴스에 국민이나 지도자들이 바보 노릇을 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국산 소고기 먹고 광우병 걸린 사람은 아직도 아무도 없습니다. 그런데 가짜 뉴스 만들어 내는 불순 세력에 나라가 혼란에 빠진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정신 차려야 합니다.

세상에는 거짓말로 선동하거나 달콤하게 느껴지는 말로 유혹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데 이는 범죄자입니다. 우리는 이에 흔들릴 것이 아니라 냉철한 비판도 할 줄도 알고 가짜에 속지 않는 지혜자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더구나 영적으로 가짜를 진짜처럼 포장하여 가르치거나 사람의 재능으로 조각품을 만들어 놓고 우상을 섬기도록 선동하는 일은 하나님 앞에 엄청난 죄입니다. 그러므로 더욱 정신 차려야 합니다.

 

기억합시다.

참된 구원의 진리는 오직 한 길 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죄인을 구원하기 위하여 사람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피 흘리시며 돌아가셨다가 부활하셔서 승천하셨고 다시 심판 주로 오십니다. 이는 진리입니다. 이 진리를 믿고 전하는 사람은 천국이 보장되고 복됩니다.-이박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