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내온 좋은글

83 ‘기도하는 자녀’를 둔 보람

행복을 나눕니다 2010. 10. 11. 06:43

 

 

‘기도하는 자녀’를 둔 보람
자녀들이 기도를 통하여 많이 변화되고, 어려움을 잘 헤쳐나가, 기도는 훈련


나는 부부사이에 있어서 남편의 허물과 단점이 보일 때면 남편에게 직접 말하기보다는 하나님께 기도로 고한다.
그러면 놀랍게도 하나님께서 변화시켜 주시는 것을 느끼면서 순간순간 책을 통해 배운 것들에 대해 감사하게 된다.

우리 집 <가족의 밤>은 매일 복음서를 한 장씩 읽으면서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을 하나씩 발표하고 기도한 후 마무리하는 식으로 진행을 한다.

아이들을 훈육할 때에도 말씀 안에서 권면하는 것이 점점 많아졌고, 가정예배 시간을 통해 아이들과 대화가 더 잘되는 것을 느낀다.

그날그날 은혜 받은 말씀을 나누면서 나의 생활들을 돌아보고 아이들에게 무심코 상처를 주었던 것에 대해서는 인격적으로 사과하고, 하나님 앞에서 고백하고 서로의 잘못을 인정한다.

지난달에 신간으로 받은 책 『네 자녀에게 기도를 가르치라』를 읽으면서 많은 자극이 되었다. 그래서 다시 열심을 다 해서 아이들에게 기도 훈련을 시키고 있다.

이제 초등학교 5학년, 3학년인 우리 아이들은 기도에도 예배에도 열심히 참석하고 있다. 기도를 하면 하나님께서 지혜도 주시고, 언어적인 면에서도 훈련을 시켜주심을 믿는다.

우리 힘으로는 변화시킬 수 없을 때에라도 전능하신 하나님만이 고쳐주실 수 있다고 믿고 함께 손을 붙잡고 기도한다.

이런 식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을 의지하던 시간 가운데 매우 많은 변화가 있었다. 아이들에게도 ‘고난’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스로는 풀기 힘든 문제가 다가오기도 한다. 이전 같으면 하기 싫어서 울던 습관들이 변화되면서 “우리가 어렵고 힘들 때, 하나님께서 힘든 마음을 붙잡아 주셔서 잘 이길 수 있어요”라고 아이들의 입을 통해 고백하기도 한다.

작년에는 막내 아이의 학습에 대해 걱정을 했었다.
생일이 늦어 체력으로나 학습적으로 불리한 점이 있었지만, 공부할 때마다 지혜와 명철을 주셔서 도와달라고 기도하고 가르쳐왔다. 아이의 실력으로는 도저히 할 수 없는데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을 보았다.

그런 모든 것들이 가정 안에서 아이들에게 기도를 가르치고, 또 함께 기도하는 중에 경험하게 되는 살아 계신 하나님에 대한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아이들에게 기도를 가르치는 것은 여러모로 영적 훈련이 되고, 미래에 받을 축복의 그릇을 준비하게 한다. 모쪼록 이 책을 통해 많은 가정과 자녀들이 변화되길 소망한다. / 조용선. 김종순 회원

* (시5:2)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나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 (시42:8) 낮에는 여호와께서 그 인자함을 베푸시고 밤에는 그 찬송이 내게 있어 생명의 하나님께 기도하리로다

* (눅11:9)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기도를 어렵거나 거창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것처럼, 부모님께 내 사정을 이야기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과 같이 하면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 듣기를 좋아하시고, 기억하셨다가 때가 되면 선하게 이루어 주시는 분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어려서부터 생활화되어야 합니다. 유창하고 긴 기도보다 진실하고 정직한 내용으로 해야 하며, 변명이나 강요가 아닌 회개와 감사한 마음으로 아뢰어야 합니다. - 이박준

 

'보내온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85 너~무 좋습니다  (0) 2010.10.25
84 행복을 위한 작은 노력  (0) 2010.10.18
82 귀가 예민한 아이  (0) 2010.10.04
81 문제에는 변화가 필요하다  (0) 2010.09.27
80 그리스도인의 변화  (0) 2010.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