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일 저런글

2289. 제주 해군기지

행복을 나눕니다 2016. 3. 9. 06:35








제주 해군기지

 

[만물상] 미국 하와이·샌디에이고, 프랑스 툴롱, 호주 시드니, 이탈리아 나폴리, 영국 포츠머스. 모두 이름난 관광지이거나 휴양지다. 또 다른 공통점은 하나같이 큰 군항(軍港)이 있다는 것이다. 하와이엔 태평양함대사령부 진주만 기지가 있다. 1941년 일본의 기습 공격으로 태평양전쟁이 시작된 곳이다.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는 3함대사령부를 품고 있다. 퇴역한 미드웨이 항모를 박물관으로 쓰고 관광 유람선이 군항 수역(水域)을 드나든다.

 

툴롱에는 프랑스 대통령 별장과 제1 해군 기지가 함께한다. 영국 포츠머스는 전형적인 해군 기지면서도 유럽 대륙을 오가는 여객선이 출항한다. ·군 복합항인 셈이다. 넬슨 제독의 빅토리아호를 전시하고 해군 정비 시설을 박물관으로 꾸몄다. 중요한 항구는 바다로 나가기 편리하고 안전한 곳에 들어선다. 그런 항구는 군사 전략적 가치도 크기 마련이어서 미항(美港)과 군항의 '동거'가 자연스럽게 이뤄졌다.


아름다운 섬 제주에서 어제 해군 기지 준공식이 열렸다. 1993년 입지가 결정된 지 23년 만이고 2010년 공사 착수한 지 6년 만이다. 함정 20여척과 15t급 대형 크루즈선 두 척이 정박할 수 있는 민·군 복합형 관광 미항을 지향한다. 기지 건설로 한 해 926억원에 이르는 지역 경제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한다. 세수(稅收) 3분의 1이 군사 분야에서 나오는 하와이, 해군이 지역 경제활동의 14%를 차지하는 샌디에이고처럼.

 

작년 말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던 제주 기지를 찾아갔다. 해군 작전사령부가 있는 부산 기지보다 넓은 49(15만평)라고 했다. 하지만 예상보다 작아 조금 실망스러웠다. 2.4에 이르는 함정 계류 부두엔 이지스함 두 척과 대형 상륙함 독도함을 동시에 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여러 시설이 들어선 지상 공간은 빠듯했다. 군 관계자는 "일부 단체와 주민 반대로 기지 규모가 좀 줄어 아쉽다"고 했다.

 

제주 기지는 해군에서 유일한 전략 기동부대 7기동전단의 모항(母港)이 된다. 이지스함 세 척, 한국형 구축함 여섯 척을 준장급이 지휘한다. 미 항모 전단을 제외하곤 세계 최강 수준이다. 부산 기지에 있던 7기동전단이 옮겨와 이어도 해역 분쟁에 대응할 시간이 크게 줄었다. ·일보다 빠른 4시간 30분이면 이어도에 도착할 수 있다. 원유를 비롯한 국가 전략 물자의 해상 교통로도 잘 보호하게 됐다. 그간 질기고 소모적인 반대 투쟁 탓에 치른 비용을 생각해서라도 한반도 전략 거점이자 전진기지로 단단히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

조선일보 유용원 논설위원·군사전문기자 입력 : 2016.02.27 03:00


8년 만에 완공된 제주해군기지국방·자원·관광 '청해진' 떴다

인근에 천연가스·원유 등 풍부크루즈항 내년 7월부터 운영

 

대한민국의 최남단 해군기지인 제주기지(제주민군복합항) 준공식이 26일 열린다. 20076월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기지 예정지로 결정한 지 88개월, 2010년 초 항만공사에 착수한 지 6년여 만에 완공되는 것이다.

 

49규모인 제주기지는 함정 20여척과 15t급 크루즈 선박 2척이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민군 복합형 관광 미항으로 추진됐다. 사업비 1765억원이 들었다. 민항은 크루즈 터미널과 접안 시설 등이 완공되는 20177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해군은 작년 말부터 부산의 7기동전단과 진해의 잠수함전대를 제주기지에 배치해 작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여곡절 겪었던 제주해군기지 오늘 준공식 - 제주 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항) 준공식을 하루 앞둔 25, 접안시설에 4400t급 구축함인 문무대왕함(아래부터 시계방향), 7600t급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 4400t급 구축함 왕건함, 2500t급 신형 호위함 전북함, 14500t급 대형 수송함 독도함이 정박해 있다. 제주 해군기지는 총면적 49에 함정 20척과 15t급 크루즈 두 척이 접안할 수 있다.


우여곡절 겪었던 제주해군기지 오늘 준공식 - 제주 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항) 준공식을 하루 앞둔 25, 접안시설에 4400t급 구축함인 문무대왕함(아래부터 시계방향), 7600t급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 4400t급 구축함 왕건함, 2500t급 신형 호위함 전북함, 14500t급 대형 수송함 독도함이 정박해 있다. 제주 해군기지는 총면적 49에 함정 20척과 15t급 크루즈 두 척이 접안할 수 있다. /해군 제공


제주기지는 북의 도발을 억제하고 제주 남쪽 해역 해상 교통로를 보호하는 등 해양 주권을 지키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어도 해양기지와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둘러싸고 주변국과 분쟁이 발생할 경우 가장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제주 남쪽 해역에 광대한 해양자원이 매장돼 있다는 점도 제주기지의 전략적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이곳에는 천연가스 72t과 원유 100~1000억배럴이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

 

제주기지는 당초 2014년 말 완공을 목표로 했으나, 일부 주민과 좌파단체 등의 방해로 14개월가량 늦춰졌다. 해군 관계자는 "제주기지는 '21세기 청해진'과 같은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제주=오재용 기자 입력 : 2016.02.26 03:00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입니다

............

 

* (6:1-2) 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칠 년 동안 그들을 미디안의 손에 넘겨주시니 2 미디안의 손이 이스라엘을 이긴지라

 

   # 잘 되고 못 되는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나라의 역사를 보면, 하나님의 은혜로 편하게 잘 살게 되면, 방종하여 은혜를 배반하고 범죄하여 하나님의 진노로 어렵게 됩니다. 고난당하게 되면 회개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용서하시고 회복됩니다. 또 좀 편하다 싶으면 또 죄 범하여 망하고, 또 회개하며 하나님 찾고,,,, 이런  악순환이 수백 년 동안 반복되는 역사입니다. 결국은 세계대전을 통하여 나라가 없어져 백성들이 세계 각처에 흩어져 살다가, 신앙을 회복하여 오늘의 이스라엘 땅을 기습점령 하고 최신 무기를 많이 구비한 나라로 존재합니다. 개인이나 국가의 흥망성쇠는 하나님 주관 하에 있습니다. 우리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 땅에 각종 범죄가 날로 악해지고, 하나님을 대항하는 잘못된 세력들이 거세게 설치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진노가 임할까 두려운 생각도 듭니다. 초기 한국교회에 일어났던 [심령 대 부흥운동]이 지금 이 시대에도 일어나기를 기대하며 기도합니다.-이박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