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64. 아침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아침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우유는 속쓰림, 커피는 두통 유발
시간대별로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다. /사진=헬스조선DB
우리가 쉽게 먹는 음식 중, 시간대별로 섭취를 주의해야 할 음식은 무엇이고 왜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아침 식사로 마시는 우유, 속쓰림 유발
아침 식사는 신체에 적절한 영양소를 공급해 하루를 활기차게 보내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아침식사를 하면 혈당이 조절되고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가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그러나 바쁜 직장인은 아침 식사를 챙기기 쉽지 않다. 이때 간편하게 아침 식사 대용으로 자주 찾는 게 우유다. 그러나 아침 식사 대신으로 매일 우유를 마시면 위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우유에 든 칼슘과,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벽을 자극한다.
우유 자체는 알칼리성이라 일시적으로 위의 산성을 중화하지만, 위장이 비어있을 때는 위벽이 쉽게 자극돼 속쓰림이 생길 수 있다. 위염 환자는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아침 대용으로 우유를 마실 때는 섬유질이 풍부한 견과류, 빵, 시리얼과 함께 먹어야 한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일반 우유보다 지방이 적게 든 저지방·무지방 우유를 먹는 게 좋다.
◇모닝커피, 두통 생길수도
아침에 마시는 커피도 건강에 좋지 않다. 잠에서 깨면 몸은 뇌를 깨우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분비하는데, 이때 카페인이 든 커피를 마시면 각성효과가 증폭돼 몸이 과도한 각성상태에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두통·가슴 두근거림·속쓰림 등이 생긴다. 특히 공복 상태인 아침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하부식도괄약근을 자극해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할 위험성이 커질 수 있다.
◇야식으로 치킨·피자먹으면 소화 안돼.
밤에 배가 고파 야식을 먹는다면, 치킨이나 피자같은 고지방·고열량 음식은 피해야 한다. 고열량이나 고지방 음식은 위장에 오래 머물러, 자는 동안 계속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남아있어 복통 등의 원인이 된다. 잘때면 위장도 운동을 멈추고 쉬는 게 건강에도 좋다. 닭가슴살·생선·아스파라거스는 야식으로 먹기 적당하다. 아스파라거스 속에 든 아스파라진 성분은 불필요한 체내 수분을 배출시켜, 다음 날 얼굴이나 몸이 붓는 것을 막아준다.
조선일보 김수진 헬스조선 기자 임다은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 2017.11.06 14:30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03/2017110302267.html
..............
* ( 마 22:21 가로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이에 가라사대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22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기이히 여겨 예수를 떠나가니라.
# 국가에 낼 세금은 내고, 하나님께 드릴 것은 드려야 합니다.
예수님 당시에 바리새파 사람들과 헤롯파 사람들이 예수님에게 무슨 꼬투리를 잡고자 하여 질문을 던졌습니다. 가이사에게 세금을 내는 마땅합니까?
만약 예수님께서 세금을 내라하면, 바리새파 사람은 예수님을 민족반역자라 할 것이고, 납부를 거부하라 하면 헤롯파 사람들이 고발할 것임이므로 진퇴 양단에 놓인 것입니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바치고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두려라”는 답변을 하시므로 저들이 허를 찔려 슬금슬금 도망치고 말았습니다.
오늘의 그리스도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4대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야 하며, 국가의 안위와 질서유지를 위하여 만든 각가지 법률도 잘 지켜야 합니다.
그런가 하면, 성도는 하나님의 백성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법도 잘 지켜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일에 하나님을 예배하며 성수주일 해야 하며, 하나님께서 주신 물질을 비롯한 모든 것으로 십일조나 감사 헌금이나 봉사도 성실히 감당해야 합니다.
자기 책임을 잘 감당하는 사람은 땅에서나 하나님 나라에서 칭찬을 듣습니다.-이박준